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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도입 사례 - 데일리샷

데일리샷이 클라우드 기반 확장성으로 국내 최대 주류 플랫폼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데일리샷이 클라우드 기반 확장성으로 국내 최대 주류 플랫폼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 스마일샤크 고객 사례


데일리샷

데일리샷은 국내 1위 온라인 주류 플랫폼입니다. 국내 주류 시장은 연 29조 원의 거대한 규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침투율이 1% 미만인 시장입니다. 2020년 상반기, 주류 규제 개정으로 주류의 스마트오더가 가능해졌으며, 이후 데일리샷은 앱을 통해 프리미엄 주류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 원하는 근처 제휴 매장에서 픽업하는 주류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류 전문샵이 아닌 일반음식점이나 카페에서 주류를 픽업하는 파트너 서비스, 주류 전문샵 및 전국 8,600개의 CU 매장과 고객을 연결해 주는 스토어 서비스, 전통주 및 해외 직구 주류 상품을 택배로 받아볼 수 있는 택배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편리한 주류 생활을 돕고 있습니다.


2024년 5월 기준 월 거래액 48억 원, MAU 70만 명, 누적 앱 설치 수 160만 건, 제휴 매장 3,000곳 이상을 확보하며, 서비스 시작 3년 만에 국내 최대 주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데일리샷

회 사 명  데일리샷

사업분야  주류 플랫폼

설 립 일 2018년 3월

홈페이지  https://dailyshot.co

 

서비스 성장에 따른 인프라 유지 관리의 어려움

도입 전의 과제

Q. 스마일샤크를 만나기 전 챌린지는 무엇이었나요?

A. 데일리샷은 서비스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인프라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의 특성상 인프라를 전문적으로 관리할 팀원을 채용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특히 2021년 서비스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인프라 유지 보수에 대한 요구가 증가했지만, 기존 개발 팀은 이에 대응하기에 충분한 리소스를 보유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국내 1위 주류 플랫폼 데일리샷 사용 방법
국내 1위 주류 플랫폼 데일리샷 사용 방법

트래픽과 고객 유입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필요한 기술 자원과 전문지식이 부족했습니다. 또한, 서비스 성장에 따라 필요한 인프라 지식과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채널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데일리샷 개발팀은 인프라 지식과 기술 지원, 이 두 가지를 해결하기 위해 AWS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스마일샤크와의 협력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스마일샤크를 선택한 이유

Q. 그렇다면 스마일샤크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데일리샷이 스마일샤크를 선택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계약을 담당하는 매니저의 태도였습니다. 스마일샤크와 데일리샷이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 모색하면서, 단순한 계약 체결을 넘어 서로의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졌습니다. 데일리샷에서는 도입 당시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면 기대하는 기술 지원 역시 정상적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스마일샤크 역시 우리와 같은 스타트업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양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협업 과정이 미래에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CloudFront 비용 최적화 및 시스템 안정성 개선

향상된 서비스 안정성 및 성능

Q. 스마일샤크가 파트너사가 된 이후 개선된 점이 있으실까요?

A. 스마일샤크와 파트너 관계를 맺은 후 여러 가지 개선 사항이 있었습니다. 먼저 데일리샷 개발팀이 보유하지 않은 인프라 기술 지식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서비스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했습니다.


또한, 비용 절감은 물론, 기술 지원을 통한 인프라 최적화로 클라우드 인프라 비용을 40%이상 줄일 수 있었습니다. 스마일샤크와의 협력은 데일리샷의 기술적, 재정적 부담을 크게 완화시켜 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스마일샤크 테크서포트를 통한 기술지원은 어떠셨나요?

A. 스마일샤크의 테크서포트를 통한 기술 지원은 매우 빠르고 효율적이었습니다. 상세한 설명과 참고 문서 공유를 통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문제를 다뤄주셔서 정확한 문제 정의와 해결 방법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문의에 보충될 자료가 있다면 그냥 넘기지 않고 꼼꼼하게 재문의해 주시는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또한 파트너사와의 서비스 협업 과정 중, 새롭게 진행하는 구성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하여 전문 엔지니어의 기술적 피드백이 필요하였고, 이를 스마일샤크의 서포트 센터를 통해 엔지니어를 통해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지원은 데일리샷이 인프라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비즈니스와 기술을 동시에 놓칠 수 있는 리스크 컨트롤을 위해 스마일샤크를 선택하여 비즈니스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 최희재 데일리샷 CTO

AWS 비용 및 운영 최적화

Q. 위에서 CloudFront 할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비용 절감에도 효과를 보셨나요?

A. 네, CloudFront 비용 할인 정책을 통해 비용 절감에 상당한 효과를 봤습니다. 특히, 이미지 자산 전송 비용이 70% 이상 절감되었습니다. 이는 우리 회사 전체 인프라 비용 관리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예산을 다른 중요한 개발 영역에 재투자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파트너사 없이 진행했으면 놓쳤거나 더 많은 비용 절감이 힘들었을 수 있는 포인트가 있었습니다. 스마일샤크의 컨설팅을 통해 어느 부분에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는지, 어떤 액션을 하면 안되는지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일샤크 뉴스레터 구독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조코딩 X 데일리샷 콜라보 막걸리 출시 이벤트
스마일샤크 뉴스레터 구독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조코딩 X 데일리샷 콜라보 막걸리 출시 이벤트

지속적인 혁신과 파트너십 강화

Q. 기술적인 서포트 외에도 좋았던 점이 있으셨나요?

A. 담당 매니저님의 대응이 좋았습니다. 특히 데일리샷을 단순히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고객사가 아니라, 함께 성장해나가는 동반자로써 대해주신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같이 문제를 고민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이야기하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Q. 스마일샤크 선택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기술을 통해 서비스를 하는 팀 또는 회사라도 기술이 비즈니스보다 우선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즈니스를 잘 하기 위해서 기술에 리소스가 더 많이 필요해지는 순간이 오는 아이러니한 시점이 생기게 됩니다. 물론 팀의 성장 또는 경험을 쌓기 위해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지만, 자칫하면 비즈니스와 기술을 동시에 놓칠 수 있는 리스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리스크 컨트롤을 위해 스마일샤크를 선택하여 비즈니스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 팀에 인프라 전문 개발자 또는 팀을 만들기 부담스러운 기업

  • 솔루션 사용이 아닌 협업을 기대하는 팀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여기는 팀



데일리샷의 향후 계획

데일리샷은 단순히 주류를 구매하는 플랫폼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류와 관련된 모든 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품을 직접 국내에 수입 및 런칭하고, 전통주 양조장과 협업해 새로운 주류를 생산 및 유통하고, 해외 픽업 서비스 및 면세 사업에 진출해 글로벌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데일리샷과 함께 하는 수입사, 주류도매사, 제휴 매장 모두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많은 주류를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건강한 주류 시장 형성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데일리샷에 적용된 상세 서비스

데일리샷 아키텍처

데일리샷 아키텍처
이해를 돕기 위한 구성도로, 실제 아키텍처와 차이가 있습니다.

소개된 스마일샤크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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